약침요법 경락을 자극하는 침의 효과를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극대화함으로써 인체의 면역 작용을 강화시켜 모든 질환에 효율적으로 응용할 수 있으며 질병의 예방 및 치료효과가 탁월하고 치료기관도 단축시킬 수 있는 특수 침 치료법입니다. 약침요법은 한의학의 기초 생리 이론인 경락학설과 한약이론인 본초학을 근거로 하여 침을 놓는 부위인 경혈에 순수 한약재를 추출하여 주입합니다.
초기에는 사향. 웅담. 우황. 녹용. 인삼. 홍화씨 등 한가지의 약재를 사용하였지만, 지금은 여러 가지 한약을 복합하여 끓여서 증류하고 정제하여 사용합니다. 복합 한약에는 체질에 따른 처방도 있고 장부론에 입각한 처방도 있어서 체질과 증상에 따라 약침 시술 부위와 약물의 내용이 달라집니다.
봉독요법
봉독은 벌에 전기 자극을 주어 벌독을 채취하여 시술부위에 주사기로 적정량을 피내주사합니다. 봉독 조성에는 멜리틴, 아파민, 아돌라핀, 프로테아제 인히비터 등의 펩다이드와 포스포리파제 A2 같은 효소가 있어, 봉독이 인체에 들어가면 면역반응이 발생합니다. 잠재된 면역이 활성화되면서 치유능력이 향상됩니다.
주요 적응질환 : 고질적 만성통증 질환
1. 중풍 후유증으로 인한 중풍비증(저리고 아픈 증상)
2. 급성 요추 염좌
3. 요각통, 디스크, 좌골신경통
4. 견비통, 오십견
5, 주통, 테니스엘보우
6. 당뇨병의 말초신경위축으로 인한 수족 신경통
7. 만성다발성 관절염 및 무릎 관절염
8. 대상포진 후유증으로 인한 고질적 신경통
9. 만성 학슬풍의 통증
시술방법
치료는 1주일에 두 번 혹 3일 간격으로 12번 내지 20번 치료하는데, 만성병일 경우 40-60회 시술합니다. 그러나 병의 깊이와 인체의 면역에 따라 횟수는 증가합니다. 처음에서 2cc를 투여하고 점차 그 량을 증가시킵니다.
부작용
1회나 3회 때 오한, 발열, 전신몸살, 뼈마디가 쑤심, 가래톳, 부어오름 등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면역 반응으로 일시적이거나 3일정도 길어야 1주일 지나면 자연히 없어집니다.
그 부작용의 비율은 다음과 같다.
1. 가려움증(초기 80%, 치료중 40%, 말기 5%)
2. 부어오름 (가래톳) 30%
3. 두통 (일시적) 6.4%
4. 현기증 (일시적) 5.8%
5. 총포 (일시적) 5.6%
6. 심계항진, 호흡곤란, 시술부위가 곪음
금해야 할 환자
첫 째 결핵, 매독, 임질(현재)
둘 째 아주 심한 심장혈관계 합병증
세 째 아주 심한 신장장애자
주의사항
첫 째 치료 중에 심한 피로나 과로 몸살기운이 있을 때 쉽니다. 때로 약침시술 후에 몸살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대개 몸살 후에 몸이 가벼워지고 병세가 호전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둘 째 약침을 맞은 다음에는 과로와 찬바람을 피하고 약간 땀을 내는 것이 좋다. 땀을 내면 피부의 혈액순환도 돕고 약침액의 흡수도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세 째 봉독시술 후에는 반드시 15분간 환자 대기실에서 쉬었다 갑니다. 왜냐하면 알러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시술할 때 알러지 테스트를 하지만 여러 번 시술한 후에도 알러지 반응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 및 예후
테니스엘보우와 오십견은 통증부위가 좁아 가벼운 병처럼 생각되지만 잘 치료되지 않아 병원을 전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니스엘보우는 6-12회 시술이 필요합니다.
몇 일전 전립선에 돌이 있는 남자환자에게 약침을 시술하였습니다. 그는 몇 달 동안 부부생활을 잊고 살았는데, 약침을 맞은 날은 유별나게 성욕이 동하고 피로도 가셔서 부인과 성관계를 가졌다고 합니다. 부인은 너무 좋아해서 가슴이 뿌듯하고 고환이 뻐근한 증상도 없어서 만족한다고 고백했습니다. 약침액에는 성호르몬 성분이 들어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약침이 경혈을 풀어주기 때문에 기와 혈의 순환이 원활해지고 몸의 회복 능력도 훨씬 빨라집니다. 따라서 피로가 사라지고 성욕이 샘솟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