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처방의종류1

발기부전
한의학에서는 흔히 양기 부족이라고 한다. 성욕이나 발기의 강도, 사정의 쾌감에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주된 증상으로는 성기가 처음부터 발기되지 않거나 발기되었다가도 금방 사그라져 성생활을 없게 되고, 정신 상태가 우울하고 기억력은 떨어지게 된다. 고환이 아프기도 하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과로나 지나친 성생활, 장기간의 자위행위로 신체의 균형을 깨져서 발생한다.
현대 의학적으로는 성신경쇠약증, 내분비질병, 고환질병, 성기발육부진 등에서 볼 수 있다.
외궁환 : 육미지황탕에 해연, 해마, 녹용, 복분자, 사향 등을 가미하여 하루에 50환씩 하루 세 번 소주에 먹는다.
경풍
이것은 소아기의 어느 연령층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소아의 증상으로 임상적으로 경련은 중추신경계의 전기적 활동의 발작성 돌발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다. 그 원인은 고열, 뇌막염과 뇌염, 약품이나 납의 중독, 파상풍, 영양장애, 뇌종양 등에 의해 나타난다. 그러므로 각종 질병으로 인한 하나의 증후이다.
진주 : 어린이가 경풍을 하거나 마음이 불안하고 머리가 아프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 진주가루 60그램을 꿀 300그램에 넣고 천천히 갈아서 하루에 한번 한 숟가락씩 먹는다.
진경환 : 얼굴의 신경이 마비되었거나 손발이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 그리고 뇌출혈 후유증으로 반신불수에 전갈, 왕오공, 사향을 분말로 만들어 조금씩 먹는다. 외용으로는 적당량 환부에 붙인다.
번조증
열로 인하여 가슴속이 답답하여 몸과 팔다리를 안정하지 못하는 증상이다. 혈액에까지 열이 있으면 열이 밤에 더 심하고 가슴이 답답하며 온몸이 달아올라 잠을 자지 못한다. 심하면 발광을 한다. 또한 발진이 돋고 코피나 혈변 같은 출혈이 나타난다. 이 때 열을 제거하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치료하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파상풍과 일본뇌염 : 열로 인하여 번조증이 있을 경우, 영양뿔 5.6g, 국화 11g, 작약 11g, 생지황 18g, 조구등 11g, 세신3g, 패모 8g, 황금 4g, 감초 3g, 등심 18g 을 물에 달여서 하루에 세 번 끓여 먹는다.
류마티스 관절염
평소 체력이 약한 사람이 노동을 많이 하였거나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습한 곳에서 오래 살았던 경우, 산후에 찬바람이 관절에 침입하여 발생한다. 증상은 관절이 붓고 열이 나며 아프다. 그 통증은 잡아당기는 것 같고, 불로 지지는 것 같으며 움직이면 더욱 아프다. 관절은 무릎 관절에서 시작하여 발목, 그리고 손가락·발가락으로 진전된다. 날씨가 흐리고 쌀쌀한 날에 반드시 아프며 몸을 차게 하거나 활동을 많이 하면 아프다. 또한 야간에 더 아프기도 한다.
벌독 : 벌을 잡아서 벌침을 아픈 자리에 벌이 스스로 쏘게 하는 방법이 있고, 벌침을 핀셋으로 뽑아서 환부에 찌르는 방법이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디스크는 천지음양구법을 사용한다.
고혈압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50이상, 확장기 혈압이 90이상을 말한다. 모든 고혈압의 90%가 본태성고혈압이다. 그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다. 다만 소금, 스트레스, 비만과 운동부족, 술과 담배 등이 영향을 치미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로 전신권태감, 피로감, 불안감이 나타나다. 두통, 어지럼증, 귀울림, 목과 어깨가 뻣뻣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나이 많은 사람이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머리가 무거운 감, 어지럼증, 팔다리저림 증상, 불면 같은 뇌동맥 경화에 의한 증상들이 많아진다. 우황·사향·주사 : 마, 감초, 인삼, 포황, 신곡, 우황, 대두황권, 관계, 아교, 백작약, 맥문동, 황금, 당귀, 방풍, 주사, 백출, 시호, 길경, 행인, 백복령, 천궁, 우황, 영양각, 상향, 용뇌, 석웅황, 백험, 건강을 가루내어 대추로 반죽하여 환을 만들고 금박으로 싼다. 한 개에 3.75그램 되게 한다. 하루에 3회 복용한다.
정맥 레이저를 하여 혈액의 점도를 떨어뜨리고 혈관을 탄력있게 만들어야 한다.
중풍
중풍에는 뇌의 혈관이 터지는 경우와 막히는 경우가 있는데, 전자를 뇌출혈이라 하고 후자를 뇌경색이라고 한다. 뇌출혈은 평소 혈압이 높고 활동할 때에 발생한다. 신체의 한쪽이 갑자기 마비가 되고 몇 분이나 몇 시간 후에 신경정신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두통이 생기면서 혼수가 빨리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 뇌출혈에는 구토하는 경우도 있다.
중풍전조증상은 다음과 같다.
- 손발에 힘이 없어지거나 저리다.
- 말이 어눌해진다.
- 어지러우며 메스꺼운 증상이 있다.
- 열이 위로 치받치는 듯하다.
- 얼굴이 자주 붉어진다.
- 물건이 둘로 보이거나 눈이 침침해진다.
- 이유없이 머리가 아프다.
- 귀에서 소리가 나며 잠이 잘 오지 않는다.
- 이상할 정도로 잠이 많이 온다.
- 안면이 마비되는 듯하다.
말벌집 : 보드랍게 가루를 낸 말벌집에 소의 쓸개즙과 사향으로 환을 만든다. 한번에 3그램씩 하루에 3회 먹으면서 혈관 레이저와 뜸을 맞으면 말초혈관이 튼튼하여져서 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
산후에 젖이 적을 때
몸을 푼 뒤에 유즙분비기능이 약해서 젖의 양이 적은 증상인데, 임상에서는 이런 현상을 1차성과 2차성으로 나눈다. 1차성은 나이 든 초산부와 신체 발육이 좋지 않은 체질에서 자주 보고 2차성은 갖난아이의 젖빠는 힘이 약하거나 젖이 몰려있는 것을 잘 내보내지 않았거나 또는 젖을 불규칙적으로 먹이는데서 발생한다. 지나친 정신적, 육체적 피로, 영양부족,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온다. 젊은 초산부인 경우는 몸푼 뒤 2-4일 동안 젖이 적게 나오다가 정상으로 될 수도 있다. 산모는 수분이 많고 영양가가 높은 음식물, 미역국 같은 것을 먹는다.
젖을 고루 비비며 더운 물찜질을 한다. 젖은 일정한 사이를 두고 먹이며 젖먹인 뒤에는 남은 젖을 완전히 짜내야 한다.
돼지 족발·쌀 : 돼지족발 4개를 잘 씻어서 솥에 넣고 끓이고 노랗게 뜨는 기름은 버린다. 그후에 쌀을 넣어 죽을 쑤어 먹는다.
메기 : 한 마리로 국을 끓여 먹는다. 계란을 넣어 먹으면 더욱 좋다. 젖을 잘 나오게 하는 것 외에 오줌을 잘 내보내기 때문에 몸이 부을 때에도 사용한다. 메기는 입맛을 돋구며 몸을 보하기도 한다.
갱년기 증후군
갱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심신장애를 갱년기 장애라고 한다 폐경기에 해당하는 여성의 난소 기능이 쇠퇴하거나,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간뇌 또는 뇌하수체의 이상으로 발생한다. 그리고 부부간이나 고부간 또한 자식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갈등으로 고민이 많은 시기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발생하기도 한다. 주로 권태감이나 두통·요통·어깨 결림·가슴의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고 갑자기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거나 신경질을 잘 낸다. 건망증·불면증 등의 증상도 있다. 그 외에 몸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몸이 뻐근하거나 무겁고 쑤시는 증상이 있다.
녹각·당귀 : 녹각 600그램을 들통에 넣고 푹 곤 후에 식히면 묵처럼 된다. 이것을 냉장고에 보관한다. 생당귀 600그램을 3시간 끓인 물에 보관한 녹각을 한 수저씩 넣어 하루 세 번 먹는다.
소아 허약증
선천적인 원인이나 후천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육이 늦어지거나 발육은 정상이더라도 체력이 약한 아이를 말한다. 허약이란 기혈이 약하다는 것이며 이는 바로 병적이 요인에 대한 인체의 저항력이 떨어진다는 의미이다.
소화기 허약자는 밥맛이 없어 잘 먹지 않고 편식을 한다. 자주 체하고 배가 아프며 꾸룩꾸룩 소리가 잘 난다. 자주 구토나 구역질을 하며, 변비나 설사가 심하다.
운동신경계가 약하면 팔이나 다리가 힘이 없어서 자주 넘어지거나 잘 삔다. 근육에 경련이나 쥐가 잘나고 달리기를 잘 하지 못한다.
개구리 : 개구리의 껍질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한다. 이것을 후라이팬에 약간의 기름을 두르고 개구리를 튀긴다. 한 번에 5마리씩 소금에 찍어 먹는다. 또는 솥에 물과 찹쌀을 넣고 죽을 쑨다. 그 후에 내장을 제거한 개구리를 30마리 넣고 푹 곤다. 적당히 간을 하여 수시로 먹는다. 소아 보아탕에 녹용과 두충을 가미하여 먹어도 좋다.
비만
취에너지가 소비에너지의 양보다 많아서 남는 에너지가 체지방으로 피하나 장과 장 사이에 침착하여 일어나는 체중의 이상증가 현상이다.
비만하면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 및 뇌혈관질환, 호흡장애, 담석증, 관절질환 등과 여성의 불임과 같은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현저히 높다. 특히 복부에 지방이 많은 마른 비만이 좋지 않다. 소아비만은 어린 시기의 비만일수록 비만의 형태가 증식형 비만 형태로 성이 되어 체중 조절을 해도 일단 정해진 지방세포 수는 줄지 않으므로 비만조절이 그만큼 어려워진다.
해파리·상백피 : 절식과 운동이 필요하다. 평소 식사량을 20%를 줄이고 간식을 피하면서 걷기, 조깅, 수영 등을 계속해서 20분 이상 땀을 흘리면서 매일 운동을 한다. 차차 체력에 맞혀서 운동량을 늘인다. 평소에 오이·해파리를 자주 먹거나 상백피차를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된다.
지방간
지방간이란 간세포 안의 지방, 특히 우리 몸의 지방의 저장 형태인 중성지방이 많이 축적되어 간 무게의 5% 이상 되는 경우를 말한다. 지방간의 가장 큰 원인은 술이며 술 이외의 주원인은 당뇨병과 비만이다. 비만도 110%이상인 사람 중 약 30%와 비만도 150% 이상인 사람 중 약 60%가 간세포에 30% 이상의 지방이 끼어 있다는 보고가 있다. 즉 비만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지방간이 될 확률이 높다. 우리 몸 안에 필요 이상의 지방이 있는 경우, 보통 지방조직이나 근육에서 지방을 합성하는 비율이 줄어들고 대신 간에서 인슐린분비가 왕성하여 지방합성을 촉진하여 간세포에 지방이 많이 끼게 된다. 이는 지방합성에 필요한 인슐린을 근육, 지방조직에서 잘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인데, 비만인의 경우 인슐린을 받아들이는 수용체가 감소하여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닭발·부자 : 지방간은 복부의 지방을 제거해야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운동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 양약을 많이 복용하는 사람 중에 지방간이 많이 있는데 특히 식욕을 증가시키는 약을 먹으면 소화관에서 흡수된 영양분이 간에 가서 축적하게 된다. 닭발 4개에 부자 5그램을 넣고 끓여서 1/3이 되면 꺼내서 그 국물을 먹는다.
당뇨병
간장은 먹은 음식물의 당질을 포도당으로 바꾸어 그것을 혈액 중으로 방출한다. 몸의 세포는 인슐린의 도움을 받아 이 포도당을 에너지로 이용하기도 하고 저장하기도 한다. 따라서 인슐린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거나 몸이 그것을 적절히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포도당이 혈액 중에 쌓여 혈당치가 높아진다. 이와 같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당뇨병이 발생한다.
혈액은 혈관을 통하여 신장으로 간다. 신장은 몸의 세포가 에너지로 사용하고 남은 포도당을 다시 흡수하여, 혈액을 따라 전신을 돌면서 에너지로 사용되거나 저장된다. 하지만 당이 지나치게 많으면 신장에서는 소변으로 당을 배설시킨다. 따라서 많아진 소변량으로 몸의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빠져나가므로 체액의 감소를 불러일으킨다. 이것이 갈증으로 나타난다.
소갈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먹는 증상) : 크고 둥근 달팽이 14개에 물 3컵을 붇고 밀봉하여 하룻밤 담갔다가 그 물을 마신다. 또는 불에 마린 달팽이 20그램에 조개가루, 용담초, 볶은 뽕나무뿌리껍질 각각 10그램을 가루내어 하루 세 번 4그램씩 닥나무잎을 끓인 차로 먹는다.
부종
몸 안의 분이 제대로 운반 배설도지 못하여 얼굴, 팔, 다리, 배 또는 온몸에 수분이 정체되는 것을 말한다. 수분대사를 주관하는 장기는 폐와 소화기, 신장이다. 부종은 처음 눈꺼풀에서 시작하여 얼굴, 손, 발로 점차 퍼지거나 반대로 다리부터 차 오르는 경우가 있다.
심장혈관계통의 질병이 있으면 다리부터 붓고 신장에 이상이 있으면 눈꺼풀과 안검에 부종이 생긴다. 소화기가 안 좋으면 아침에 얼굴이 푸석푸석하게 붓고 오후가 되면 없어진다. 그 외 혈액이 부족하거나 내분비계통, 영양장애로 부종이 있을 수 있다.
가물치 : 먼저 가물치 3관(12kg)에 참기름 2홉을 넣고 약한 불로 볶다가 껍질이 벗겨지면서 노릿하게 구워지면 물량 8,000cc, 백출·목통 200그램, 생강 800그램, 마늘 100그램, 대추 한 근을 넣는다. 4시간정도 끓인 다음 위로 뜨는 기름은 건져내다. 하루에 120그램씩 세 번 복용한다.
농어(sea-boss)
학명 : lateolabrax janonicus
어명 : 로어 - lateolabrax japonicus (cuvieret valencicnnes)
기원 : 농어목 농어과의 물고기
형태 : 몸길이는 50-90cm 정도., 몸은 회청색, 배는 은백색이다.몸의 양축과 등지느러미에는 검은 점들이 있는데 커 가면서 점차 색이 연해진다.
성미 : 성질은 따뜻하다. 맛이 달다. 횟감으로 많이 즐기는 최고급 생선이다.맛이 좋아 항공기 기내식에도 많이 사용된다.
약효 : 농어는 하나도 버릴것이 없는 생선으로 유명하다.보신용으로 농어의 비늘만 떼고 내장째 넣어 탕을 끓여서 몸이 허약한 아이들이나 산모들어게먹인다.

비위를강화시키고 간과 콩팥을 튼튼히 한다.수기를 치료하고 풍으로 인하여 팔다리가 저리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태아를 안정시킨다.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병에 농어 즙을 내어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몸이 허약해서 귀가 멍멍하고 앞이 캄캄하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있으면 농어를 살짝 삶아내서 참기름에 찍어먹는다.농어 고기는 오장육부를 보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 장기능과 위의기능을 조화시켜 풍기를 막고, 부종이 있을 때 치료한다. 임산부가 하열을 하거나 하복부가 아플 때 태를 안정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다.근육과 뼈를 튼튼히 한다.농어에는 다른 어류와는 달리 지방의 함량이 아주 많으며, 단백질도 많아 열량이 높다. 그 밖에 비타민 a와 비타민 b군 칼슘,인,철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좋은 영양 식품이다.농어는 큰 것일수록 지질의 함량이 많고 맛이 좋아 횟감으로 이용한다.

통째로 구이, 소금구이, 생선탕으로 사용한다.이 밖에도 토막내어 녹말을 묻혀서 끓는 물에 데친 농어채도 있다.전형적인 흰살 생선으로 여름철에는 맛이 좋고, 겨울에서 봄철에는 맛이 없다.
주의사항 : 농어 간을 먹으면 얼굴 피부가 벗겨지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농어회가 좋지만 여름철에 선도가 떨어진 것이나 장염 비브리오균에 오염된 것을 먹으면 심한 설사를 수반하는 식중독으 일으키기 쉽다.이 균은 콜레라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며, 다른 균보다 번식이 빨라 10-12분이면배로 늘어난다. 특히 바닷물에 잘 번식하는 세균이다. 강한 산성식품이므로 야채와 함께 먹어 중화시켜야 한다.
맞는 체질 : 체질에 관계없이 먹는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