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일전 20대 중반의 미남 청년이 진할실에 찾아왔다. 그는 '1년전부터 애인에게 자신의 정력이 강한 것처럼 보이려고 밤새워 성행위를 즐겼는데, 요사이 고환이 땡기고 아파서 직장생활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쯤 되면 남성으로서의 구실을 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더 이상 원만한 성생활은 불가능하고 결혼하여 불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고환이 아픈 병을 산증이라고 한다. 疝(산)은 고환을 형상화한 山과 병이 들었다는 역을 합성한 글자이다. 그래서 疝은 고환이 병들었다는 의미인데, 특히 차가운 기운이 간의 경락(기가 흐르는 길)을 막아서 고환과 그 주위의 근육·인대·혈관·신경등을 수축·경화시켜서 발생하는 것이다.
간의 경락은 허벅지 안쪽과 고환, 그리고 아랫배를 지나간다. 간의 기가 지나가는 곳은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기가 충만해야 한다. 만약 이 청년처럼 정력을 지나치게 소모하거나 원기가 부족하여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고환이 냉해진다.
고환은 인체의 다른 조직의 온도보다 낮게 유지하기 위하여 외부로 돌출되어 있다. 하지만 정기가 약한 경우에는 차가운 기운이 오히려 고환의 조직 속 깊숙이 침투하여 고환의 조직을 위축시키고 혈맥을 막아서 그 조직을 딱딱하게 만든다. 딱딱한 조직은 주위의 혈관·신경을 압박하므로 기와 혈의 흐름을 방해하여 통증을 유발시킨다.
통증은 오래 서있거나 힘든 일을 할 때 나타나며 성교를 하고 나면 더욱 극심해진다. 날씨가 차서 고환이 찬기운에 노출되면 아랫배가 때기기까지 한다. 보통40-50대에 발생하지만 요사이는 20대에도 나타난다.
치료는 보양(補陽)을 하여 간의 혈맥을 따뜻하게 하고 절도가 있는 성생활을 해야 한다. 이병은 몸과여름에 성욕을 절제하면서 체력과 약기를 키우고 가을·겨울에는 원기를 모아 정을 갈무리해야 한다. 또한 단전에 뜸 백장을 뜨고 양기를돋구는 약침을 맞으면서 간의 경락을 따뜻하게 하는 당귀·황기·향부자·구기자 등의 약재를 끓여 먹는다. 그러면 간의 기운이 되살아나고 고환이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면서 단단해진 조직이 풀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