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매클리닉

노화클리닉
치매클리닉(기억력 저하와 우울증으로 치매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클리닉)
치매는 흔히 '노망‘, ’망령' 이라 부르는데, 치매는 ‘기억상실’ 외에도 아이들처럼 행동하는 인격파괴가 나타납니다. 치매는 노화하면 모든 사람에게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 질환에 의하여 나타나는 하나의 증후군입니다.
치매의 종류는 매우 많지만 크게 혈관성 치매와 알쯔하이머형 치매로 나눕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아직 특별한 치료가 없지만 혈관 노화로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는 한방에서 매우 좋은 치료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치매원인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질환에 의한 뇌손상으로 발생하는 치매입니다. 우리나라에 많은 케이스입니다. 혈관성치매를 일으키는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질증, 심장병, 흡연, 비만 등이며, 큰 혈관이 손상되어 뇌경색이 반복될 경우 다발성 뇌경색성 치매가 발생되고, 소혈관이 손상되면 매우 소량의 눈에 띄지 않는 변화가 누적되어 소혈관성 치매가 나타납니다. 또한 과다한 약물복용, 지속적인 스트레스, 억울한 감정 등에 의한 치매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그 발생하는 나이가 낮아지고 있다. 특히 가족 간의 불균형한 인간 관계와 그로 인한 분노, 억울 등과 같은 감정에 의하여 뇌세포가 지속적, 반복적으로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망증은 뇌세포의 활력이 감소하여 두뇌작용의 속도와 강도가 떨어지지만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받지 않은 반면, 치매는 말을 잃어버리고, 자신이 하는 행동의 목적이나 잘잘못을 알지 못하며, 가족을 포함한 사람 식별능력도 상실됨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혈관성치매로 의심되는 증상
첫 째 말수가 줄어들고 말을 시키지 않으면 거의 하지 않습니다.
둘 째 얼굴표정이 감소하고 자기의 감정만 표현합니다.
셋 째 하루종일 누워서 잠만 자려고 합니다.
넷 째 인지장애가 갑자기 발생하거나 때로 좋아졌다 나빠집니다.
다섯째 다음과 같은 뇌혈관 증상이 있거나 경험이 있습니다.
발음장애, 물이나 음식 먹을 때 사래, 구안와사, 상하지 마비감, 뇌졸중 경험,
보행시 보폭이 좁거나 다리가 질질 끌림, 자세가 앞으로 구부정함
치매치료
치매의 진행속도는 매우 빨라서, 몇 개월 사이에 돌아오지 못하는 선을 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빠른 시기에 약물요법과 침구요법 및 심리요법을 시술하여 뇌수의 노화를 조절하면 치매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거나 완전히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는 노화에 따라 당연히 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예방하는 적극적인 방법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권장사항
첫 째 적절한 운동(등산)과 적극적인 활동을 꾸준히 한다.
둘 째 외롭지 않게 친한 친구를 만들어 어울리며, 많이 웃고 즐겁게 산다.
셋 째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한가지 일을 반복하여 생각하지 않는다.
넷 째 일기를 쓰거나 수첩 등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두뇌훈련을 한다.
다섯째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제철에 나는 채소와 과일을 섭취한다.
여섯째 우울증, 고혈압, 당뇨병 등은 치료해야 한다.
일곱째 난청 및 기억, 언어, 시력장애 등이 보일 때는 바른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
여덟째 술, 담배는 금하도록 한다.
아홉째 환자와 다투지 않는다.

QUICK
MENU